티스토리 뷰


학부모의 입장에서라기 보다, 내가 다시 대학에 간다면... 하는 호기심 어린 생각을 가지고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기성 세대, 즉 어른의 입장에서 쓴 내용이 아니라 대학생 기자 4명이 머리를 맞대고 취재하여 쓴 글이라 보다 더 공감이 가기도 했다. 대학생활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대학생활백서 라고나 할까? 요즘 대학 새내기들 중 수강 신청 및 학교 행정 등의 일들을 혼자 처리하지 못하고 엄마 의 도움을 받는다든가, 대학원진학, 논문 준비 등을 위해 과외 를 받는다는가 하는 웃지 못할 얘기들이 들려오기도 하는 가운데... 대학생활을 알차고 보람있게, 재미있게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는 이 책을 위에서 언급한 친구들에게도 소개 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대학 입시를 준비하느라 공부 외의 일들에 관심을 가질 여념도 없이, 설사 공부에 온 힘을 기울이지 못하고 그 외의 것들을 누려온 학생들이라 할지라도 그 마음인들 편했겠는가.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의 특성상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들어가기만 하면, 자신에게 주어진 자유시간을 그저 고삐 풀린 말처럼 무작정 놀면서 보내게 되는 게 다반사일 것이다.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왔다면, 대학 입학이 또 다른 시작이 되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향해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기회가 될 것이고, 새로운 대학생활에 대해 기대감을 갖고 필요한 것들을 차근차근 준비하는 시간이 될 수도 있을텐데... 이런 생각들을 하면 내가 대학에 들어갔을 때나 지금이나 학생들에게 놓여진 현실이 아쉽기만 하다. 수능 시험을 치른 후 입학까지 여유 시간은 대략 넉 달 남짓이라고 한다. 생각보다 꽤 많은 시간! 이 시간을 좀더 알차게 활용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때 나에게 주어졌던 시간을 잘 활용했었더라면..하는 아쉬움도 함께) 여행도 좋고, 어학 공부도 좋을 것이고... 그 동안 못 읽었던 책 속에 푹~ 한 번 빠져 보는 것도 좋고,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정말 보람차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은 개강 준비 / 대학생활 시작하기 / 군 생활 무사히 마치기 / 학점 관리하기 / 인맥 넓히기 / 사회로 나아가기 등의 목차로 구성되어있다. 대학생 기자들이 선배로서의 경험을 새내기들에게 이야기 해주는 내용이라 세세한 부분까지 짚어주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연애를 할 때 데이트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 것인가, 스킨십 문제에서 지켜야 할 점, 술자리 게임 섭렵하기 등등 까지...^^ 취업하기가 어려운 시대인지라 대학원, 유학, 공무원 시험 등 졸업을 앞 둔 시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진로들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주고 있다. 대학 입학 전에 읽어보면 학교 생활, 공부, 사회 생활 등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술 권하는 선배보다 이런 세세한 얘기로 도움을 주는 선배가 있다면 좋을 텐데. 그런 선배가 없다고 실망하지 말고 한 권의 책으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듯.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출판사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어느 것 하나 놓치고 싶지 않은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 매뉴얼

요즘 신입생들은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듯하다. 설렘을 느끼는 것도 잠시, 1학년 때부터 스펙을 쌓아 놓아야 원하는 데 취업할 수 있다는 말에 대학 생활을 즐길 여유가 없다. 성적을 후하게 받게 위해 ‘수강 전쟁’을 치르고, 자격증이나 공인 외국어 시험에 대비하느라 바쁘다. 공모전, 대외 활동, 어학연수, 인턴 등 이른바 취업에 도움이 되는 스펙을 쌓기 위해 온 신경을 쏟는다. ‘캠퍼스의 낭만’은 남의 얘기가 되어 버린 지 오래지만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다. 결국 학점, 연애, 인맥, 취업 등 어느 하나 놓치고 싶지 않다는 욕심에 신입생 때부터 힘겨운 나날을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 신입생들은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까? 궁금증을 해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을 쓴 4명의 저자는 대학생을 위한 매뉴얼이 없어서 무엇이든 스스로 찾아봐야만 했던 새내기 시절의 기억을 떠올리며, 신입생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신입생으로서 대학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사회로 진출할 때까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친절히 안내한다. 더불어 경기도 대학생 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대학생들과 호흡하고 소통하며 느꼈던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을 전한다.


프롤로그_ 낯선 공간에 던져지다

Chapter 1. 개강 준비하기
대학 합격 후, 어떻게 하면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미리 배워 두면 유익한 컴퓨터 프로그램
화장 초보들을 위한 화장품 설명서
등록금은 언제 어디서 납부할까?
오티는 꼭 가야 할까?
오티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까?
입학식부터 수강 신청까지
학교는 어디서 다녀야 할까?
나만의 공간, 자취방 구하기

Chapter 2. 대학 생활 시작하기
유용한 교내 정보 알아보기
교재는 어디서 어떻게 구입할까?
부모님께 용돈을 받아야 할까?
대학생, 아르바이트는 의무?
학교 커뮤니티 이용하기
동아리, 학생회, 학회 둘러보기
과 잠바 & 동아리 잠바 활용법
대학교 축제 기간에는 뭐하고 놀까?
캠퍼스 커플이 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
당당한 아싸로 살아남기
이상과 현실의 괴리감, 빈부 격차
학자금 지원 & 대출받기
적금으로 목돈 만들기
휴학을 고려한다면?
알찬 방학 보내기

Chapter 3. 군 생활 무사히 마치기
군대는 언제 어떻게 갈까?
장교로 군 복무하기
군 휴학 & 복학하기
입대하는 남자 친구, 기다려야 할까?
군화와 고무신 끝까지 유지하기
군 생활 최대의 적

Chapter 4. A+를 위한 학업 관리하기
다양한 전공 분류하기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법
학점, 그게 뭐죠?
어떤 강의를 듣는 게 유리할까?
강의를 들을 때 사용하면 좋은 아이템
공짜로 강의 듣기
조별 과제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강 시간 유용하게 쓰기
평상시 공부의 중요성
대학 시험은 어떤 식으로 볼까?
성적 정정 문의하기
계절 학기 제대로 활용하기
전과 & 편입 시도하기

Chapter 5. 인맥 넓히기
선배와 친해지는 법
후배와 친해지는 법
교수님 및 교직원과 잘 지내기
고등학교 때 사귄 연인, 계속 만날 수 있을까?
썸씽, 이때를 노려라
데이트 비용과 스킨십 문제에서 지켜야 할 점
술자리 필수 예절
술자리에서 현명하게 행동하기
술은 어떻게 마셔야 잘 마시는 걸까?
술자리 게임 섭렵하기

Chapter 6. 사회로 나아가기
인맥 관리 vs. 학점 관리
스펙 쌓기 열풍. 왜?
진로 탐색을 위한 프로그램
어학연수 떠나기
조기 졸업 vs. 졸업 유예
대학원에 진학하기
해외 유학은 어떨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 볼까?

 

당신에게 고양이를 선물할게요

작가이자 가수인 다빙의 소설집. 단 세 편의 작품만으로 50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중국 부호 작가 명단에 이름을 올린 괴물 신예, 중국 3대일간지 신경보 선정 2015년 올해의 존경할 만한 작가 , 중국 문학청년들의 새로운 대변인 … 그를 설명하는 수많은 수식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그저 야생작가 일 뿐이라고 말하는 다빙은 데뷔작을 발표할 때 이미 200편이 넘는 이야기에 대한 구상을 끝낸 상태였다. 실화에서 소재를 취하는 신선함에 유머와 공감으로

oiaskbg.tistory.com

 

제로 플러스

우리는 흔히 대기업가의 성공을 보면서 큰 꿈을 꾸기도 하고 그런 기업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 성공만이 진정한 성공이 아니라 때로는 작은 성취를 이루어가면서 이루는 드라마 같은 성공도 있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우리가 흔히 중소기업이라고 칭하는 기업가들의 좌충우돌의 성공기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그런데 오히려 더 감동과 흥분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9분의 중소기업가의 성공스토리는 흔히 맨땅에 헤딩하듯 이루어진 이야기라서 그럴 수

uieb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