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하워드의 선물

ksub 2024. 3. 1. 04:47


하워드의 선물을 읽어 보면서 가장 인상 깊다고 생각했던 문장은 우리 모두가 내가 원하는게 뭐지? 나는 뭘 하고 살고 싶은가? 하는 질문만 계속해서 하는데 비해 정말 본인이 원하는 삶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하워드 역시도 한번에 본인이 스스로 살고 싶은 삶을 알게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역경과 경험을 통해 그는 스스로가 인생에서 본인이 원하는게 뭔지 알고 있고 그것을 하면서 살고 있던 사람이었다.그렇기에 저저자는 하워드를 찾아가서 본인의 고민, 그리고 주변사람들이 능력이 있는데 반해 능력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고 있는것을 안타까워 하면서 하워드를 찾아가서 이야기를 한다.하워드는 약사 처럼 각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현재의 인생에서 불만족 스러운 부분들을 만족할 만한 부분으로 바꾸고 스스로 인생에서의 주인이 될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아무도 생각을 못할 깜짝놀랄만한 비법은 아니라,결국 스스로가 스스로를 자세히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면 우리도 알수 있게 되는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이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도 계속 내가 내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게 뭔지,그리고 나는 어떤 인생을 살아가고 싶은지를 질문하면서 제 답을 찾아 갈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는 영감을 얻었습니다.그리고,보통 나이가 든다는 것은 꼰대가 되서 이래라 저래라 우리때는 이랬는데 하는 변화 없이 그시대의 역사관이나 사고관에서 멈추곤 한다고 하는데, 하워드는 그의 인생에서 얻은 경험을 통해서 타인의 입장에 서서 이야기 해주는 점도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죽음의 문턱에서 되살아난 세계적인 석학 하워드 교수
그가 말하는 ‘후회 없는 인생을 사는 12가지 지혜’

하워드 스티븐슨 교수는 40년 넘게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한 미국 경영학계의 살아 있는 전설이자 하버드 경영대학원 최고의 교수이다. 그는 ‘기업가 정신’을 학문의 영역으로 끌어올린 개척자이자 진정한 자선가이며, 박애 정신을 지닌 최고의 조언자다. 사업적 탁월성, 예리한 심리적 통찰력, 에너지 넘치는 정신력을 갖춘 그는 수천 명의 학생들과 세계적인 경영 리더들을 가르치고, 상담하고, 그들의 멘토가 되어주었다. 학생들에게는 우상과 같은 스승이었고, 기업의 리더들에게는 큰 산과 같은 존재였으며, 무엇보다도 삶에 대한 애정 어린 시각을 가진 따뜻한 친구이자 너그러운 멘토였다. 많은 이들이 인생에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이나 도전에 직면했을 때 그를 찾아가 의지하였고, 그의 지혜와 경험은 삶의 전환점에 놓인 수천 명의 사람들을 최선의 길로 이끌었다.

그런 그가 어느 날 교정을 거닐다가 갑작스런 심장마비로 쓰러졌다. 기적적으로 깨어난 그는 놀란 마음을 추스르고 병문안을 온 제자에게 평안한 미소로 난 충분히 만족스러운 삶을 살았고, 인생에 후회란 없다 라고 말한다. 그를 인생의 또 다른 아버지로 여겼던 제자 에릭 시노웨이는 갑작스런 죽음의 초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흔들림 없이 이토록 잔잔하게 인생에 대한 만족을 토로하는 스승을 보고 아직 그에게 배워야 할 것이 많이 남았음을 느끼고, 대학의 테두리를 뛰어넘어 다시 한 번 스승에게 가르침을 요청한다.

이 책은 수년 동안 하워드와 에릭이 함께 나눈 대화를 기초로 쓰였다. 하워드의 병실과 서재, 하버드 대학의 캠퍼스, 찰스 강변, 노천카페 등에서 때로는 함께 산책을 하며 때로는 나란히 앉아서 이루어진 이들의 대화는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이기도 하며, 스승과 제자의 문답이기도 하고, 친구의 담소이기도 하다. 이들의 대화를 따라가다 보면, 현명하고 사려 깊은 친구가 네 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자 라며 마주앉아 이야기하는 느낌을 받게 된다. 따뜻하고 정감어린 대화를 통해 에릭이 느낀 감동뿐만 아니라 그가 노교수에게 전수받은 인생의 지혜를 들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스스로 원하는 성공을 정의하고 후회 없는 만족스런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실용적이며 실질적인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실제 사례를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에릭은 주변 인물들의 고민과 어려움에 대해 하워드 교수에게 자문을 구하고, 하워드는 예리한 논리력과 뛰어난 통찰력으로 실용적이면서도 실질적으로 삶에 힘이 되는 조언을 전해준다. 에릭의 주변 인물이 처한 다양한 위기들이 동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직면한, 혹은 직면하게 될 상황이기에 하워드 교수의 한마디 한마디가 머리와 가슴에 빛나는 어록처럼 새겨질 것이다.


한국의 독자들에게
프롤로그 어떻게 후회 없는 삶을 살 것인가

1장 지금 걸려 넘어진 그 자리가 당신의 전환점이다
2장 멈추고, 인생의 마지막 장면에서 다시 시작하라
3장 위대한 도전자들은 용감한 것이 아니라 단지 용기를 선택했을 뿐이다
4장 인생은 어려울 때가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다
5장 ‘되고 싶은 나’를 향한 삶의 균형 잡기
6장 당장의 만족보다는 ‘남기고픈 유산’을 향해 나아가라
7장 당신을 노리고 있는 달콤한 착각들
8장 당신의 능력은 ‘세상의 평가’보다 더 높은 곳에 있다
9장 당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은 과감히 버려라
10장 그대는 그대의 삶, 그대로를 살아라
11장 당신 인생에 투자할 진정한 멘토를 찾아라
12장 당신을 위해 구덩이로 뛰어들 사람은 누구인가

에필로그 인생의 새로운 물결을 일으켜라

 

예능, 유혹의 기술

예능, 유혹의 기술예능이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 티비 프로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나같이 집에 티비 자체가 없는 사람에게는 또 다를지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예능이라는 분야 자체를 즐긴 지가 오래 되었다. 개그콘서트나 무한도전, 무릎팍도사, 라디오스타같은 프로그램이 대표적이고, 즐겨봤던 프로그램도 있다. 아주 오래전에는 개그콘서트를 즐겨봤었고, 그 이후에는 라디오스타를 시청했었다. 아무 생각없이 웃고 즐겨보던 프로그램들이었으나, 프로그램과

ujkad.tistory.com

 

마음의 땅, 보이지 않는 자들

사람들이 자기 자신으로서 더 많이 보고 전체로서는 그만큼 조금 보는 한, 결코 하나의 본질, 하나의 뜻을 갖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오로지 자기 자신 안에서만 사는 자들 역시, 설령 무한성이란 선물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결코 전체를 보지 못하리라.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쿠르드 족에 관한 책이다. 쿠르드 족, 최근 이라크 전쟁으로 그 이름이 알려진 종족이다. 사실 나도 쿠르드 족은 터키, 이라크, 이란 등의 국경지방에서 사는 민족이라는

fsdfre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