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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러시 프로그램 개발자가 직접 쓴 기술서로, 지브러시를 이용한 기본 메쉬 제작부터 텍스처링(texturing), 하드에지(hard edge) 모델링, 리깅(rigging), 최종 렌더링 과정에 필요한 노하우를 만날 수 있으며 지브러시에서 시작해 지브러시에서 끝나는 다양한 작업 방식도 만날 수 있다. 게임과 애니메이션이 아닌 여러 산업 분야에서 일하는 해외 유명 아티스트들의 작업 공정을 예제와 함께 쉽게 따라 하면서, 멋진 CG 작업을 위한 자기만의 팁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1장. 지브러시의 기초
___자기만의 지브러시 작업환경 만들기
______3D 브러시 라이브러리 창 꾸미기
______라이트박스 탭 꾸미기
______라이트박스에 폴더 바로가기 추가하기
______라이트박스에서 3D 브러시에 텍스처나 알파 추가하기
___서브디비전 레벨 복구하기
___Reproject Higher Subdivision 활용하기
___Relax Deformation 활용하기
___부분적으로 서브디비전 적용하기
___2.5D로 타일링 알파 만들기
___알파를 활용한 메쉬 제작
___벽지 만들기
___자기만의 팔레트 구성하기
___2장에서 배울 내용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조 리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막달레나 데이드라

2장. 특별 실습: 흉상의 장식요소 만들기
___ZMan 로고 만들기
______후드 점퍼에 ZMan 로고 넣기
___지퍼 만들기
______지퍼 모양 만들기
______지퍼 마스크 만들기
___받침대 만들기
______받침대 메쉬 마무리하기
___피부 질감 표현하기
___3장에서 배울 내용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모건 모레이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잭 페트록

3장. 스컬프팅 연습하기
___하드에지 브러시 활용하기
______ClipCurve 브러시에 BRadius 적용하기
______지스케치 브러시로 기본 메쉬 만들기
___브러시 설정 변경 및 브러시 제작
______Tilt 기능으로 커스텀 브러시 활용하기
______돌기둥 만들기
______깨진 부분 표현하기
______노이즈 브러시 만들기
___섀도우박스의 유용한 기능 알아보기
______섀도우박스 시작하기
______섀도우박스로 실루엣 그리기
______섀도우박스 활용해 장신구 만들기
___지스피어로 복잡한 아이템 만들기
______사슬 만들기
______총알벨트 만들기
___CreateDiff Mesh 기능을 사용해 두께 만들기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토마스 위틀바흐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바이털리 벌가롭

4장. 하드서피스 디테일 스컬프팅하기
___호스 부품 만들기
___눈 앞부분 만들기
___NoiseMaker를 사용해 무늬 만들기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세바스티앙 르그랭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스티브 워너

5장. 색 입히기
___폴리페인팅의 기초
___AO를 사용해 색 입히기
___Mask By Cavity를 이용해 디테일에 색 입히기
___UV Master로 색 입히기
___프로젝션 마스터로 텍스처 입히기
___포토샵을 사용해 색 입히기
______ZAppLink 활용하기
______GoZ 포토샵 활용하기
___스팟라이트 활용하기
______색조 조절하기
______텍스처에 마스크 씌우기
______핀 스팟라이트 활용하기
______얼굴에 텍스처 입히기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마이클 드페오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루디 마사

6장. 스캔 데이터로 작업하기
___스캔 데이터 작업 시작하기
___스캔 데이터는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___스캔 데이터에서 색 추출하기
___야구 모자의 뒷부분 만들기
___파이버메쉬로 머리카락 스컬프팅하기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마이크 젠슨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브라이언 위니아

7장. 포즈 잡기: 캐릭터에 생명을 주자
___서브툴과 지스피어를 이용해 리깅 설정하기
___스컬프팅 디테일 정보를 가진 서브툴 리깅하기
___트랜스포즈 마스터와 함께 지스피어로 뼈대 만들기
___레이어를 활용해 여러 개의 포즈 만들기
___타임라인에 다양한 포즈 적용하기
___지브러시에서 만든 블렌드 셰이프를 마야로 가져가기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기엇 멜리스 (1)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마르코 멘코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기엇 멜리스 (2)

8장. 하키 스케이트화 만들기
___끈 만들기
______CurveTube 브러시를 사용해 끈 만들기
______지스피어를 사용해 끈 만들기
___스티치 브러시 만들어서 사용하기
______알파 제작에 사용할 모델링 제작
______모델링을 바탕으로 알파 제작
___데시메이션 마스터를 사용해 폴리곤 수 줄이기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조셉 드러스트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크리스토퍼 브랜드스트롬

9장. 이미지에 생명을 불어넣는 렌더링
___사실적인 눈 렌더링하기
______라이트캡 만들기
______머터리얼 조절하기
______두 번째 머터리얼 제작
___그림자 설정 조절하기
___SSS 머터리얼 만들기
______빛 조절
______머티리얼 만들기
______렌더링 설정하기
___BPR 필터시스템 활용하기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마크 드덱커
______아티스트 돋보기: 줄리안 케닝



이 책의 원서를 아주 이전에 구입했다. 영어는 읽을 줄알아서 해석하며 하다보니,  아무래도 한국어가 아니라 읽는 속도가 느렸다.   근데 최근에 이 책의 한국어판이 나온 것을 우연히 보고 무척 반가웠다. 설레는 마음으로 당장 구입을 했다.   이 책은 일단, zbrush프로그램을 만든 엔지니어가 직접 쓴 책이라, 선입견인지몰라도, 기능이나 견해나 작업방식을 보면 왜 그 메뉴가 있는지 어떻게 쓰이는지를 확실히 알수있는것같다.   이 책엔 10명이 넘는 아티스트들의 예제가 많이 있다. 내가 알고 있는 해외 유명한 아티스트들도 꽤 된다.    그들의 예제들을 따라할 수 있고,  그 과정들만이 정답이 아닌 수많은 응용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는거같다.이렇게 해야만 한다고 확답을 주지 않는 스타일이라 느껴져  중상급자에겐 그게 매력일지도 모른다. 내가 다시 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급에게도 엄청난 잠재 기능을 발견하게 할지도 모를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설명도 쉽게 해주고 있다.예로 든다면 자칫 귀찮고 어렵게 느껴지는 리깅을 지브러시에서 할 수 있는 데, 이것을 상당히 쉽게 제시해줬다. 물론 맥스 마야에서 진행하는것만큼 디테일한 작업은 아니지만 포즈잡기 용으론 매우 쉽고 효율적이라는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됐다.   기존에 알고 있던 지브러쉬를 사용한 작업방식과 기능보다 좀더 다양한 작업과정과 수많은 기능을 만날 수 있어, 앞으로 내 작업에 도움이 많이 될것같다. 지브러쉬 바이블처럼 두고 자주 보게 될 것같다. 솔직히 말하면. 순서관계없이  나는 궁금한 부분부터 시작하는 스타일이라, 지금 끝장에서 거꾸로 보고 있는데, zbrush의 전체적인 개념을 파악하는데 쉽다 고 느끼는 중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이렇게 해외에 좋은 기술서적이 우리나라에 많이 전파 됐으면 좋겠다.   대부분 기술책이 그렇지만  일반 3D 지식이 기초적으로 있으면 더 빨리 진행할 수 있을 것같다. 처음 시작하는 유저도 지브러쉬란 프로그램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하는 데 쉽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