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학문의 즐거움

ksub 2024. 2. 3. 14:56


작가는 위대한 스승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만난 여러 무명의 사람들에게서 살아가는 자세를 많이 배웠다고 한다. 평범한 자신이 부모님과 친구들과 같이 가까이 지내던 많은 사람들을 인생의 스승으로 삼아 학문을 대하는 자세를 배워 학문적 성과를 이루었다고 한다. 나도 부모님, 선생님, 내가 선택한 친구들을 통해 성장해왔다고 생각하며 누구에게나 배울 점이 있다는 점에 깊게 공감했다. 작가는 젊은 독자들에게 장래를 결정하는 것에 관해 필요를 도출해서 진로를 결정하는 것의 위험성을 말하였다. 그러한 방법으로 결정할 경우 어디에선가 좌절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나는 이 학문을 하고 싶다, ’나는 이 일에 종사하고 싶다‘라는 욕망이 있어야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왜 배우는 것인가, 나는 어떤 학문을 하고 싶은 것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나의 진로에 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인내와 끈기로 하버드의 박사학위, 수학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드상을 수상하고 학문의 즐거움을 느끼며, 업적을 이루어낸 과정에서 인생의 참 의미를 깨달은 한 평범한 수학교수의 진실한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