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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리즘

ksub 2024. 1. 30. 15:07


"토이리즘"또는 "툴리즘", 제목이 낯설어서 구매한 책이다. 여러 기업의 재미있는 성공 사례는 여느 다른 경영학 책과 비슷한데 그 기업이 성공한 요인 분석은 기발하다. ​ "우리 주변에 가장 필요한 첨단 제품들이 이제는 도구가 아나라 장남감이다"​ "소비자가 어린이처럼 푹 빠져드는 장남감을 만드는 회사가 성공한다.​" ​ 요즘 대세인 테슬라나 세계를 정복한 애플과 같은 기업들의 성공 요소가 유희를 기반으로 한 장남감 사유라는 주장에 크게 한표 던진다. 많은 기업 중에서도 저자의 나라의 우리가 잘 몰랐던 텐센트 중국 기업 이야기는 삼성보다 흥미롭다. ​ 그동안 책이나 강연을 통해 학습된 사물을 낯설게 바라보면서 창의력을 키운다는 depaysement의 최적의 설명으로 재미있고 얻을게 많은 책이다. 또한 기업 사례 나열뿐만 아니라 관련된 경제학 이론을 잘 정리해서 신조어 "토이리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한 ​저자의 기발한 생각이 부럽다. ​
툴리즘(toolism)에서 토이리즘(toylism)으로, 미래 산업을 바꾸는 새로운 생각

미래의 모든 산업은 장난감을 만들어낼 것 이라 선언하는 책. 앞으로의 생산, 소비 전반을 뒤흔들 사고의 혁명을 다룬 책이다. 이미 산업 전반을 지배하기 시작한 이 혁신적인 변화를 ‘토이리즘’으로 규정하고, 그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적용방법을 제시한다.

이제 기업들은 상품의 기능을 넘어 소비자의 재미, 감각 등 정신적 만족까지 충족시켜야 날로 늘어가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기능이 부족하고 가성비가 낮더라도 재미있고, 멋지고, 트렌디하다면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 소비자는 새롭고 재미있는 상품에 흥미를 느낀다. 기능만을 추구하는 툴리즘의 사고로는 토이리즘 상품에 마음을 여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해할 수 없다. 이 책은 현재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상품 전략, 마케팅 전략에서 완전히 새로운 사고혁명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추천사 ― 재미의 대명사, 장난감의 시각으로 비즈니스 바라보기(김민주)
들어가는 글 ― 토이리즘, 게임화, 그리고 인터넷싱킹

1장. 토이리즘의 물결
위챗: 흔들어라! 홍바오 폭풍이 몰아친다
도쿄 지하철 탈출게임: 거대한 게임장으로 변신한 지하철
독일 공중화장실: 불가능한 사업을 가능하게 만든 힘
드레스 색깔 논란: 한 벌의 드레스가 어떻게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켰나
휴: 내 기분을 알아주는 조명기구
요: 가장 재미없는 애플리케이션의 성공
즐겨라, 이제 장난감의 시대다

2장. 테슬라의 역설과 애플 신드롬
테슬라의 역설
재미있고, 멋지고, 트렌디한 ‘커다란 장난감’
애플 신드롬과 최강자의 몰락 1: 모토로라의 슬픈 커튼콜
애플 신드롬과 최강자의 몰락 2: 노키아의 퇴장
애플 신드롬과 최강자의 몰락 3: 블랙베리의 실수
아이폰, 도구인가 장난감인가
아이패드, 애플의 새로운 장난감
장난감 프리미엄

3장. 툴리즘에서 토이리즘으로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
토이리즘의 심리학적 메커니즘
장난감의 도구화, 도구의 장난감화
테슬라의 실수: 너무 빠른 도구화
애플의 실수: 너무 느린 장난감화
툴리즘과 토이리즘의 재정의

4장. 토이리즘 SP 분석
토이리즘을 실현하는 12개 변수
사례1: 애플
사례2: 샤오미
사례3: 도미노피자
사례4: 하츠네 미쿠
사례5: 프라이스라인
세분화된 SP표

5장. 무형상품의 토이리즘
사례1: DARPA의 레드벌룬 챌린지
사례2: 가디언 의 의원지출조사단
사례3: 하이디라오의 게임 마케팅
사례4: 슈퍼리그 포스터 대전
게임화와 가시화

6장. 토이리즘의 시대
토이 스토리
장난감이 지배하는 세상

나가는 글 ― 한계가 없는 장난감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