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 40의 나이에 진입하면서 이 책을 접하게 되었고 읽고 싶다는 맘이 생겼다. 나의 기대를 빗나가지 않고 이 책은 나에게 40대를 살아가는데 준비해야할 지침을 가르쳐줬다고나 할까,, 50대 인생선배가 자신의 경험과 명사들의 경험에 비추어서 40대로서 나머지 생활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에 알려줌은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는 이때까지 책 표지에 나오는 셋째에 해당하는 사람이었던 것 같다. 자신의 생활에 안일하게 대처하는 나를 보면서 항상 변화를 꾀하고 싶었지만 그러질 못했고 그러는 나를 자책하고만 있었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용기를 내게 되었고 좀 더 복잡한 내 머릿속을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매번 고민만 하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나 자신에게 돌을 던졌다고나 할까. 책의 내용중에 있는 곧 후회할 일을 청산하라 중에서 무엇을 먼저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고 또한 저자가 선별한 것들을 보며 나도 이렇게 살아야겠다라는 명쾌한 답을 내주는 거 같았다. 단순하지만.. 명쾌하게.. 그러면서도 후회스럽지 않게 나의 40대를 잘 보내고 싶다. 그러기 위해 40대, 판을 바꾼다는 나에게 40대를 준비하려는 나에게 작은 변화를 줄 수 있는 책이었다. 보면서도 밑줄을 그으면서 조금 더 머릿속에 새기게 만든.. 이것이 읽는 것으로만 그치는 것이 나의 생활 속에 실천이 가능하도록 노력하는 나를 기대해본다.
40대가 골든타임이라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그중에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아직 청년이라는 점이다.

다음 세 가지를 생각해보라.
첫째. 현직에서 잘나가지만 자신을 돌보지 않는 사람
둘째. 현직에서 잘나가지는 않지만, 자신의 미래를 틈틈이 돌보는 사람
셋째. 현직에서도 미래에 대해서도 대충 사는 사람
당신은 몇 번째에 해당하나?

40대를 전후로 역사책이 바뀐다. 지금까지가 1편의 역사라면 오늘부터 당신을 주인공으로 하는 2편의 역사를 다시 써 내려 간다고 생각하라.


프롤로그_인생 후반전은 40대에 결정된다

1장. 제발 오늘부터 당신의 인생을 살아라
40대는 인생의 골든타임이다
흔들리는 당신을 대담하게 일으켜 세워라
왜 40대가 중요한가
40대에 나머지 인생이 좌우된다
40대에 인생을 싹 바꿔라
마윈 _ 두려움을 이겨내고 무모한 도전을 하다

2장. 인생 최대의 목표를 가져라
생각만 하고 살 것인가
목표를 단순하게, 실행은 강하게 하라
1년만 꾹 참자
더는 포기라는 말을 쓰지 마라
무채색 인생에 색깔을 입혀라
한경희 _ 성공의 비밀은 정직과 원칙이었다

3장. 지금 당장 인생을 걸어라
부족할 때가 변화의 적기다
부족함은 단 1%다
선투자, 당신만 안한다
몸 따로 마음 따로 놀고 있다
더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라
성공은 돈으로만 평가할 수 없다
백종원 _ 눈높이도 낮췄고 과감하게 경계도 허물었다

4장. 1년을 10년 같이 살아라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열정을 쏟아라
당신도 격변의 터널 중간에 있다
지금은 창조와 의식변화의 과도기
당당한 투잡, 쓰리잡 시대다
곧 후회할 일을 청산하라
유인경 _ 다섯 가지 태도로 인생 승부를 걸었다

5장. 10년 후 당신 인생을 책임져라
지금이 당신의 10년 후를 책임질 시기이다
당신만큼은 40대를 헛되게 보내지 마라
반전의 혁신 스위치를 리셋 하라
40대에 중요한 일곱 가지
(자기계발, 참여, 건강, 취미, 스마트, 직업, 노후재무)
김병완 _ 무모하리 만큼 삶을 단순화하고 몰입했다

6장. 인생역전을 위해 세 가지만 실천하라
인생역전의 정답은 재설계이다
지금 주도적으로 자기혁신을 완성하라
먼저 세 가지만 실천하라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