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에 `태도에 관하여`라는 책을 읽고 생각할 거리도 많아지고 나의 태도에 반성도 했기에 이번엔 이 책을 읽어봤습니다 이 책도 삶의 태도에 대한 책입니다 회사에서의 태도만을 말하는 책인가 했었는데 목차를 보니 사과하는 것 , 단순하게 생각할 것 등 삶을 살아가는 태도에 관한 것들이라 제목이 의아했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예시로 나오는 것들이 대부분 회사에서 겪거나 동료분들의 이야기여서 제목을 이해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역시 책을 읽으면서 저의 태도에 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프롤로그에 있었던 `오늘 나의 태도가 내일의 내 인생이 된다`는 말이었습니다 

퇴근길, 다시 태도를 생각하다 퇴근길에 하루를 되짚어 보며 ‘그때 그 태도가 아니었다면 달랐을까’하고 생각될 때가 있다.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일을 잘하는 것과는 별개로 사소한 말 한마디, 사소한 행동 하나가 결정적일 때가 있지 않은가. 내일도 출근하는 딸에게 의 저자이자 30년 직장생활 내공의 멘토 유인경은 이번 책에서 기본을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권한다. 직장생활에서 나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업무와 관계를 대하는 태도의 한끗 차이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프롤로그 _ 오늘 나의 태도가 내일의 내 인생이 된다

1. 사과를 두려워하지 마라 _ Sorry

왜 우린 미안하다는 말을 잘 못할까
상대가 사과의 말을 듣고 싶어 하는 이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과의 힘
사과는 본질을 잃으면 안 된다
사과할 때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들
사과를 받아들이는 나의 자세는 괜찮을까

2. 단순해야 버틴다 _ Simple

생각이 많으면 피곤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체로 단순하다
남이 주는 스트레스도 많다, 나 스스로는 주지 말자
문제는 단순하게 만들어야 풀린다
의식적으로 둔감해질 필요가 있다
자기다움을 알아야 단순해진다
간결하고 단순한 말의 힘

3. 감탄을 잘하는 사람이 좋다 _ Surprise

리액션을 잘하는 것도 능력이다
진솔함이 경계를 무너뜨린다
마치 어린아이처럼 기뻐할 줄 아는 사람
감수성이 마모되는 것을 경계하라
경청은 나를 위한 것이다
감사는 절대 사소하지 않다

4.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 _ Sweet

직접 표현해야 따뜻함이다
따뜻함과 부드러움이 유능함이다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이 따뜻한 말이다
사소해 보여도 막상 하기 어려운 친절
칭찬과 아부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겸손이라는 안전장치를 가졌는가
우아함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습관이다

5. 당신도 웃을 수 있는 사람이다 _ Smile

밝은 표정에서 자존감이 드러난다
미소를 대체할 수 있는 게 있을까
유머도 노력하면 는다
무조건적인 긍정을 말하는 게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낙천주의